매력적인 연비 동급 최고의 스피커가 적용된 중형 세단
매력적인 연비 동급 최고의 스피커가 적용된 중형 세단
차량을 고르는 조건은 개인의 취향과 용도에 따라 다를 것이다.
하지만 오늘 만나본 차량은 브랜드 정체성이 확실하며 호불호 없는 디자인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높인 효율과 성능, 동급 최고의 오디오 시스템을 탑재한 볼보 S60 B5 차량이다.
볼보 S60은 볼보를 대표하는 중형 세단으로 국내에 출시된 지 벌써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브랜드 특성상 디자인 정체성이 강하고 한 번 출시된 디자인을 오랫동안 판매한다.
하지만 볼보의 디자인은 질리지 않으며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신차 같은 느낌을 준다.
2024 볼보 S60 B5의 차량 가격은 5,690만원이다.
전장 4,780mm, 전폭 1,850mm, 전고 1,430mm, 휠베이스 2,872mm의 크기를 가진 중형 세단이며
BMW 3시리즈보다 조금 크고 메르세데스-벤츠의 신형 C 클래스와 비슷한 크기를 가진다.
경쟁 모델과 비교했을 때 특징이 있다면 볼보 S60 B5는 전륜구동 차량으로만 출시된다는 것이다.
수동 변속은 가능하지만 패들시프트가 제공되지 않으며 운전 재미와는 거리가 있다.
다이나믹한 운전 재미나 고성능 차량을 원한다면 선택지는 많아지겠지만 편안한 이동과 풍부한 옵션, 세그먼트 최고의 오디오 시스템은 이 차량을 선택할 이유가 충분하다.
볼보 S60 B5는 5,700rpm에서 최고출력 250마력을 발휘하는 2.0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과 자동 8단 변속기를 맞물린다.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해 부드러운 시동이 특징이며 정숙성이 꽤 좋다.
제로백은 6.7초로 가속 성능도 우수하며 부족함은 없다.
정부 공인 표준 연비는 복합 기준 11.9km/l(도심 10.5km/l, 고속 14.3km/l)인데 실제 주행에서는 최대 17.5km/l의 연비를 경험할 수 있었다.
2024 볼보 S60 B5에는 19인치 휠이 적용되며 연비, 디자인, 승차감을 모두 잡았다. 5 스포크 휠이 적용되는데 공력 성능이 강조된 모습이다.
헤드 램프는 액티브 하이빔 기능이 포함된 LED 헤드 램프가 탑재되며 토르의 망치라 불리는 볼보의 시그니처 디자인을 빼놓지 않았다.
낮은 속도부터 적극적으로 라이트를 비춰 상대방의 눈부심은 최소화시키고 운전자에게 최적의 전방 시야와 화려한 조명 기술을 보여준다.
차량의 정숙성과 편안한 승차감은 장거리 주행에서도 느껴볼 수 있었다.
실제로 100km 이상의 거리를 주행했는데 차간 간격 조절이 가능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을 정확하게 유지하고
이탈을 방지하는 파일럿 어시스트 기능으로 모든 주행 환경에서 편안함을 느껴볼 수 있었다.
특히 통풍시트가 적용된 나파가죽 시트는 좋은 착좌감을 보여준다.
처음 앉았을 때는 생각보다 푹신하지 않은 느낌이지만 차량을 주행해보면 정말 편안한 착좌감을 선사하며 장거리 주행도 무리 없다.
노면 소음과 풍절음도 잘 억제했으며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소음 걱정 없이 즐거운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전륜구동 차량이기 때문에 실내 공간에서 더욱 유리하며 427리터의 기본 트렁크 적재공간을 보여준다.
아쉽게 전동 트렁크는 적용되어 있지 않지만 차량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요소는 아니다.
물론 S60의 옵션 구성에 추가되었다면 완벽했겠지만 그래도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