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 티 존 메이어 디자이너 인터뷰
볼보자동차 티 존 메이어 디자이너 인터뷰
전기차 시대의 어코드 & 오딧세이? 혼다 0 컨셉트카 2종
볼보 EX30은 전통적인 스타일의 자동차에서 벗어나 풍부한 상상력이 깃든 혁신적이고 지능적인 B 세그먼트 SUV 전기차다.
아주 특별한 디자인을 선보인 볼보자동차 외관 디자인 총괄 티 존 메이어에게 EX30의 미래지향적이고 스포티한 익스테리어 디자인에 관해 들어본다.
볼보자동차 티 존 메이어 디자이너 사진 볼보
EX30의 실내에는 많은 친환경 소재들이 쓰였다. 익스테리어에도 친환경적인 소재가 적용되었나?
EX30의 익스테리어 하부에는 재활용 플라스틱이 사용되었다.
정면, 측면, 후면 각각 같은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다른 디테일을 가미했다. 강철도 재활용을 사용했다.
앞으로도 볼보자동차는 새로운 디자인을 시도해 나갈 것이다. 보다 가볍고 간소화하는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더욱 많은 가치를 선사하려 한다.
EX30에 쓰인 직물 소재는 기존 가죽에 비해 세차 시 이물질 제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실내 시트와 바닥 등 인테리어 소재에 대한 세탁이나 오염에 관한 부분은 내부적으로 테스트를 하고 있다.
노르디코나 울 혼방 같은 소재들 모두 세탁이 용이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까지 선사한다.
울 혼방은 마치 패셔너블한 옷을 연상시키는 소재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소재다.
울은 생각보다 더운 날씨에 시원한 느낌을 추울 때는 따뜻한 느낌을 선사하는 매력을 갖고 있다.
사운드바 디자인을 선택했다. 기존 사운드시스템의 스피커보다 음장감이 떨어지지 않나?
사운드바 디자인은 홈 오디오 시스템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디자이너에겐 일종의 새로운 도전이었다.
엔지니어들에게 음질에 관해 질문하면 물리적인 스피커 개수가 더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나 우리는 생각을 달리했다.
EX30의 사운드바는 앞 유리 창문 하단 전체와 연결되어 있어서 유리창에 반사되어 훌륭한 사운드 퀄리티와 충분한 공간감을 선사한다.
폴스타랑 다소 유사한 디자인인 것 같은데 차별화된 부분이 있는지?
폴스타랑 공유하는 디자인 요소는 전혀 없다. EX30은 볼보만의 유니크한 모델이고, 볼보와 폴스타는 별개의 브랜드다.
EX30 디자인의 본질은 현상 유지가 아닌 새로운 진화에 있었다.
전기화 시대에 그릴이 없는 전기차는 디자이너에게 새로운 과제를 부여한다.
디자인 언어를 유지하며 진화시켜야 하는 일종의 도전인 셈이다.
엔진이 빠지게 되면 디자인적으로 더욱 많은 기회가 열리게 된다.
EX30의 전면부는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만달로리안 헬멧에서 영감을 받았다.
전면부 그릴에서 자신감 있는 그래픽과 젊고 과감한 표현을 볼 수 있다.
EX30은 젊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진중한 느낌도 함께 가지고 있는 매력적인 모델이다.
EX30에 사용한 재활용 소재들로 제작 원가가 올라가지는 않았는가? 어떻게 수급할 수 있었는지도 궁금하다.
새로운 천연 소재를 사용하는 디자인은 일종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재활용 소재의 사용은 원가절감이 아니다. 오히려 더 큰 비용이 든다.
지속가능성이 볼보의 미션이기 때문에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다.
혁신적인 소재를 공급받고 조달하는 건 쉽지 않지만, 흥미로운 도전이라 할 수 있다.
EX30의 인테리어는 네 가지 ‘룸’으로 구성되는데 두 개는 자연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고, 두 개는 재활용 콘셉트를 보다 강조했다.
각자 룸의 고유한 표현이 있기 때문에 디자인팀 내부에서도 네 개 중 어떤 룸이 가장 좋은지 모두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
고객들의 눈높이에도 부합할 것이라 본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새로운 소재들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볼보자동차 티 존 메이어 디자이너 사진 볼보
디자인에 있어 엔지니어와의 갈등은 없는지?
엔지니어와는 늘 갈등이 있다. 하지만 그 부분은 내가 일을 하며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무언가를 같이 해결해 나가는 것은 흥미로운 작업이다.
전동화 트렌드는 우리에게 더 많은 가능성과 선택지를 부여한다. 우리는 많은 것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한다.
하지만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의 목표는 하나다.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는 것이다.
EX30 디자인에 있어서는 특히 공기역학에 대한 논의가 오래 있어 왔다. 예를 들어 주행 거리 개선과 공기역학을 위해 루프
라인을 보다 곡선으로 떨어뜨릴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과 같은 문제들이다. EX30은 다목적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그 점에 주로 초점을 두고 결정했다.